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파헤치기.. 종교와 언어, 지형 등

God_Father 2022. 11. 24. 15:5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인도네시아 파헤치기 1탄! 인도네시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ㅎㅎ

인도네시아 지도

먼저 크게 지도와 지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 사진에 빨갛게 표시된 곳이 인도네시아 입니다.

 

인도네시아는 크게 4개의 섬? 으로 잘 알고 있습니다.

수마트라, 자와, 깔리만탄 그리고 술라웨시 입니다.

파푸아도 상당히 크고 넓지만 파푸아까지 가보신 분이나 저 지역에 대해 잘 아시는 외국인 분들은 드뭅니다.

사실 현지인들도 잘 모르더라구요. (여러 부족과 문화가 있음. 식인종도 아직 있다고 함)

 

저도 어릴적 부모님 따라 이민을 갔다가 참 여러군데 많은 곳을 돌아다녔습니다.

일반 인도네시아 사람들도 얘기하다 보면 제가 엄청 많이 돌아다녔다면서 현지인들 보다 훨씬 더 많은 곳을 가봤다고 놀러더군요.. ㅎㅎ

 

아무튼 땅과 자원이 넘쳐나는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섬이 가장 많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섬이 세계에서 제일 많다니.... 어마어마하죠??

자원도 넘쳐나는데 섬도 많고 땅덩어리도 크고 인구도 많고(특히 젊은 인구), 정말 미친 나라인것 같습니다..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곳이죠 ㅎㅎ

 

다양한 문화와 종교, 그리고 종족? 부족? 이라고 해야하나요? 다양한 사람들이 한 나라에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밌는 사실들이 몇가지 있는데요.

 

1. 지역 마다 다른 최저임금

2. 다양한 종교가 공존

3. 지역 마다 언어가 다름 (모든 지역은 아니지만 크게크게 나뉨)

 

지금 생각했을 때 크게 이 3가지가 떠오르네요 ㅎㅎ

인도네시아는 아주 특이하게 최저임금이 지역마다 다릅니다. 보통 큰 도시 기준으로 나뉘는것 같더군요.

수도인 자카르타와 그 부근 지역들은 최저임금이 아주 쌥니다.

몇년 전에 비해 인건비가 아주 많이 올랐죠.

하지만 외지, 시골 쪽으로 가면 갈수록 최저임금이 낮아지고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곳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력집약 산업인 제조업체들은 점점 시골, 외지로 밀려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직원만 몇천, 몇 만명이기 때문에..)

 

 

그리고 인도네시아 하면 가장 큰 것 중 하나가 바로 종교인데요.

인도네시아 국민의 90% 가까이가 무슬림이라고 합니다.

인구가 2억 7천만이나 되는 인도네시아는 단일 국가로서는 세계 최대 이슬람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재밌는 사실은... 국가 종교가 이슬람이 아닙니다...

국가에서 강제하거나 의무적이지 않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국가이지만 지역마다 그 강도와 문화가 다릅니다.

Aceh라는 지역은 이슬람 율법이 아주 쌘 지역인데요.

길거리에서 남자 여자가 함께 손을 잡고 걸어가다가 태형에 처해졌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또 어떤 지역에 가면 기독교가 주된 지역이 있기도 하구요..

보통은 Aceh라는 지역 처럼 저렇게 이슬람 율법이 빡빡하지 않습니다..

몰래 몰래 데이트도 많이하구요.. (이슬람은 데이트가 금지되어 있음)

 

그리고 하나 더, 아주 재밌는 사실은 인도네시아 국가 신분증에 종교란이 있습니다 ^^....

얼마전에 삼프로 유튜브 티비에서 인도에 관해 교수님이 나와서 설명하시던데, 인도 사람이 "너의 종교는 뭐냐?" 라고 했을 때 "없다" 라는 말은 용납을 못한다고 하더라구요 인도 사람들이 ㅋㅋㅋ

그렇게 대답하면 "그럼 너는 부모도 없냐?" 약간 이런 뉘앙스로 받아 들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ㅎㅎ

아마 인도네시아도 비슷한 맥락이 아닐지.. ㅎㅎ

 

아무튼 땅도 넓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살다보니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도 다 무슬림이 대부분인데 개중에 현지 교회도 시내 중심에 하나씩 있던데 저는 처음에 보고 엄청 놀랐었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90%가 이슬람이라면 다른 종교는 되게 배척시킬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ㅎㅎ

(저희 나라 같으면 이미 배척되었을 것 같은..ㅋㅋ)

그래서 종교의 자유는 보장하고 서로 존중해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슬람이라고 하면 엄청 과격하고 다른 종교는 엄청 배척할것 같지만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국민성이 순해서 그런지 그렇지 않더군요 ㅎㅎ

 

 

 

그리고 다음은 언어인데요.

보통 자카르타에서 쓰는 말이 가장 통용된 말인데다가 TV나 신문에도 쓰이는 표준어 입니다.

그러나 옆으로 조금만 움직여서 반둥으로만 가도 '순다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 말은 또 완전 달라지기 때문에 자카르타 사람들은 알아듣지 못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제가 있는 지역인 중부, 동부 자와에는 '자와어' 이라고 또 다른 언어가 있구요...

그리고 수마트라에 가면 또 그들만의 언어가 나뉘고, 깔리만탄도 제가 가봤는데 또 다른 언어를 쓰더군요......

참... 하나의 국가에 몇가지 언어가 있는지 정말 신기했습니다.

저희 나라로 치면 제주도 사투리가 아주 심한 느낌이라 다른 지역의 현지인들도 이해를 못한다고 하더군요 ㅎㅎ

 

오늘은 간단하게 언어와 종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주제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ㅎㅎ

 

다들 건강 잘 챙기시고 화이팅!

728x90
반응형